티스토리 뷰

최근에 생각을 정리할 때 마인드 맵을 종종 이용했는데, 마인드 매니저(mind manager)가 여러가지 마인드 맵 어플리케이션 중에 가장 깔끔하게 정리되는 것 같아서 애용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MacOSX에서 한글 입력시 첫 모음이 풀어져서 입력되는 문제와 항목간 정렬이나 맵에 그림이나 노트 삽입과 같은 부가적인 기능이 부족한 점이 불만이었는데 이번에 발견한 xmind는 마인드 매니저의 깔끔함 + 맥에서 한글 입력 문제 해결 + 정렬, 데코레이션 기능이 보완된 기능을 지닌 마인드 맵 어플리케이션이더군요.

Xmind의 장점
Eclipse기반이라서 맥 뿐만 아니라 윈도우즈, 리눅스에서도 작동합니다. 최근에 데스크탑으로 우분투를 이용하고 있던터라 맥에서 작업한 마인드맵을 리눅스에서도 쓸 수 있다는게 너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인드맵 나오는 모양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나오는 것도 중요한데 xmind의 마인드맵 모양은 기존에 테스트해봤던 것중 가장 깔끔한 마인드매니저와 비슷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인드 매니저에서 즐겨 쓰던 기능중 하나가 focus on topic인데 이 기능은 현재 선택된 항목 이외의 다른 부분은 접어서 현재 선택된 항목 중심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Xmind에서는 drill down, drill down이라는 비슷한 의도를 가진 기능이 있는데 표현 방식은 사뭇 다릅니다. Xmind에서 특정 항목을 선택하고 drill down을 하게 되면 해당 항목이 전체 마인드 맵의 중심이 되고 그 항목을 중심으로 다른 항목들이 재정렬되게 됩니다. Drill up을 하게 되면 다시 원래대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Xmind의 단점
한글 입력시 첫자모가 깨지지 않아 편하긴 한데 java IME라서 그런지 한글이 조합되는 모습이 별도의 공간에서 보여집니다. 오타 확율이 적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부분입니다만...
그리고 아무래도 eclipse기반위에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보니 프로그램 실행 시간이 상대적으로 느린 편입니다.

정리
한동안 생각을 정리해보려고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계속 벤치마킹해보다가 조금은 아쉽지만 그나마 기본 기능에 가장 충실한 마인드 매니저에 정착을 했는데 xmind를 보니 마인드매니저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MacOSX에서 한글 입력시 첫자모가 깨져서 항상 F2키를 누르고 입력했던 불편함이 없어진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