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ps

티스토리에 구글 검색 엔진 달기

앤디군 2007. 12. 10. 11:4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에 구글 검색 엔진을 달았습니다. 티스토리에 검색 엔진 달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더군요. 약간의 꽁수도 필요하고..

검색에서 구글 CSE 검색창 다는 법을 찾아보니 꽤나 많은 분들이 구글 검색 엔진을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하여 쓰고 계시고 설치법도 많이 있더군요. 유용한 사이트를 정리해보자면..

등이 있습니다... Hoogle님의 경우는 설치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셨고 도아님의 경우는 유용한 링크를 잘 정리해두셨더군요.

구글 검색 엔진을 자신의 사이트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여기에서 검색엔진 등록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검색엔진 등록 후 자신의 사이트에 설치를 하면 되는데 설치하는 방법은 위의 두 사이트를 방문해서 잘 읽어보면 확실히 알 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설치할 경우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어디로 할 것인지가 이슈가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검색은 /search 페이지로 가게 되는데 처음에 /search 페이지를 고쳐서 구글 검색이 나오게 하려고 했었으나 잘 안되더군요. 이유는 구글 검색 창을 통해서 /search를 호출할 경우 티스토리 자체 검색인 /search 페이지가 받는 파라메터가 없어서 검색 결과가 없다고 검색 결과와는 상관없이 게시글 목록이 쭉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search가 아닌 다른 페이지를 검색 결과 페이지로 지정을 해야하는데 hoogle님 같은 경우는 지역 태그 페이지, /location을 편집 하셔서 검색 결과 페이지로 활용을 하셨더군요. 저는 지역 태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location 페이지를 활용할 수 없었고 글쓰기 모드로 들어가서 비공개 공지글을 하나 작성하고 그 곳에 구글 검색 결과가 보이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 검색을 해보면 검색 결과 URL이 /notice/439 이렇게 나오게 되죠. 아예 티스토리에서 구글 검색 결과를 위해 빈 페이지를 하나 만들 수 있도록 플러그인 같은게 제공되면 좋을 것 같네요.

공지 사항에 검색 결과를 보이게 하는게 약간 억지스럽긴 하지만 그런데로 만족스럽게는 나오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