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뷰

Gmail에서 IMAP을 지원.

앤디군 2007. 12. 6. 09:11
얼마 전에 Gmail을 살펴보니 IMAP기능이 추가되어서 살펴봤습니다. IMAP이 추가된지는 꽤 된거 같은데 Gmail을 한글 언어 설정으로 쓰다 보니 환경 설정에  IMAP이 추가된지 몰랐습니다. IMAP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언어설정을 영문으로 해야 IMAP을 쓸 것인지 설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IMAP이란?
IMAP은 e-mail 서버에 접근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메일이 서버를 통해서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여러개의 PC를 쓰는 사람에게는 다양한 클라이언트로 접근할 수 있어서 PC를 여러 장소에서 Thunderbird나 Apple Mail, Outlook과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POP3의 불편함
POP3와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메일 메시지를 로컬PC로 다운로드를 해버리고 서버에서는 메시지가 지워지기 때문에 여러 장소에서 메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물론 서버에 메시지를 남겨놓을 수도 있는데 메일을 읽었는지 또는 삭제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동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불편함은 남아 있게 됩니다.


Apple Mail과 Thunderbird를 이용하여 IMAP을 통한 Gmail 접속 시도를 해봤습니다. 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연결을 해놓고 보니 특이한 점이 보이는데 Gmail에서의 label이 폴더로 보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일종의 스마트 폴더 개념처럼 보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이 Gmail에서의  Label 오른쪽이 Apple Mail에서 보이는 폴더>

정말 멋진건 Gmail에서 별표시까지 모두 동기화되는 것입니다. Thunderbird에서 별표시를 하게 되면 Gmail에서도 별로 보이고 Apple Mail에서는 깃발표시가 됩니다. 순서는 상관없이 Gmail에서 별표시를 해도 다른 클라이언트로 별표시, 깃발표시가 따라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 부터 웹에서의 Gmail, Thunderbird, Apple Mail>

물론 메일을 삭제해봐도 역시 동기화가 잘 됩니다. Gmail이 2주간 자동 로그인도 지원되고 인터페이스도 편리한 편이지만 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gmail을 쓰는 것이 더욱 편리해보입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