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담

토야마 코우이치의 정견발표

앤디군 2007. 4. 7. 23:31
오늘 점심을 먹던 중 dreaming님으로 부터 최근에 발견한 재밌는 동영상에 관한 얘기를 들었다. 토야마 코우이치라는 사람이 실제로 도쿄 도지사에 출마하면서 TV에 연결한 정견 발표 내용인데 우선 내용은 둘째치고 확 깨는 것이 저런 내용이 방송가능할까라는 생각부터 들었다. 일단 동영상을 보자.
TVPOT: 일본을 이끌어갈 차새대 지도자 탄생 - 토야마 코우이치 정견발표

동영상을 본 후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그 사람의 블로그와 프로필을 찾을 수 있었다. 마침 토야마 블로그의 맨 위에 도지사 정견 발표 녹화 직후 정견 발표에 관한 포스트가 적혀있다. 포스트에는 정견 발표 녹화한 사실과 내용 및 연설을 위해 매일 코우엔지(신주쿠 근처에 있는 절)에 모이라는 내용들이 적혀있다. 지금 일본에 있거나 4월 8일까지 일본에 갈 예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밤 8시에 코우엔지 앞에 가서 어떤 사람인지 보는 것도 재미있을듯...

다수결의 원칙이 따르는 선거에는 소수파가 절대로 이길 수 없다고 하는 내용은 우매한 다수파가 존재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민주주의의 맹점을 지적한 것 같다. 민주주의의 다수결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하고 따르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라는 전제하에서 시작된 것 같은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다수의 의견이 서로가 처한 상황에 따라 정의가 아닌 자신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목소리로 바뀌어 나타날 때 변질될 수 있는 것 같다. 흔히들 얘기하는 NYMBY현상처럼.. 이는 다수결에 참여하는 집단을 어떻게 선정하느냐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다.

토야마 코우이치가 지적한 다수결의 맹점이 사회 및 주변의 여러곳에서 느낄 수 있어서 충분히 수긍할만한 얘기이긴 하지만, 다수결이 그나마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적합하고 일반적인 방법이고 코우이치 연설에서는 다수결의 부정적인 면이 지적되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일본이 바보들만 사는 망해야만 하는 나라이고 왜 소수파인 자신을 따라야하는지는 연설에서 제시하지 않았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터를 보라고 했는데 포스터에 적힌 큰 글씨들을 보면 우선 현재 일본의 정부 체제를 무너뜨리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일 뿐 그 후의 건설적인 비전에 대해서는 제시되지 않은듯하다.
암튼 이런 내용이 텔레비전을 통해서 방송이 되었다는 것이 흥미롭고 선거 이후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궁금하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