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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생활

Unreal2

앤디군 2003. 12. 31. 00:34
Shot00000.jpg

나온지 한 1년쯤 된거 같은데 그래픽 만큼은 여전히 최상급입니다.
어디선가는 unreal2가 unreal2 engine을 팔아먹기 위한 게임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평가하기엔 너무 아까운 게임입니다.
기존의 unreal에서 강점이었던게 광원효과이었고 역시 unreal2에서도 광원 효과는 타 게임에 비해 월등해보입니다. 위 스크린샷 위쪽에 보이는 형광등(?)은 보는 위치나 거리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마치 진짜인것처럼...

Shot00002.jpg
unreal2에서는 particle에 대한 처리도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unreal2의 무기담당인 Isak이 담배를 피고 있는 모습이 있는데 담배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것 뿐만 아니라 사람이 움직임에 따라 연기도 따라서 움직인다는 것이 정말 놀랍습니다.

Shot00006.jpg
또 unreal2를 하다보면 자주 볼 수 있는 장면이 불타는 장면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화염방사기를 사용하여 접근 하는 적을 태우는 장면인데 실제로 게임화면을 보면 저 불이 맹렬히 방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실감나는 사운드와 함께.... 불에 대한 그래픽 처리는 지금까지 본 게임중 최고입니다.

Shot00009.jpg
다음은 그림자 효과. 이건 전에 Jedi Knight2:Outcast에서 이미 본 효과라서 그다지 신기하진 않았지만 역시 그래픽의 사실감을 위해선 그림자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가운데 부분을 자세히 보면 사람 그림자가 문에 비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저 그럼자가 그냥 저대로 있는건 아니고 사람이나 물체의 모양에 따라 그림자 역시 따라서 움직입니다. 아 방금 생각 났는데 Medal of honor에서도 저런 그림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Quake3 engine에서도 지원했던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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